UV 살균효과
살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UV와 다른 살균법 비교
광재활
   (photo Reactivation)
  Home > 기술자료 > UV 살균 > 살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살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자외선 살균은 전통적으로 물, 공기, 제품 특히 식품 표면을 살균하는데 많이 사용되어 왔다. 자외선 살균은 다른 처리방법에 비해 경비와 시간이 걸리지 않고 매우 짧은 시간에 살균할 수 있는 등 많은 이점이 있으므로, 의료, 화장품, 전자공업, 식품의 원료수나 철도차량·선박,·가정 등의 음료수 등 널리 응용되고 있다.

그러나 액상식품 분야에서는 제품 대부분이 자외선을 투과하지 못하고, 탁도가 높거나 유색 제품이나 겔 타입 제품은 살균이 안되는 등, 자외선살균을 이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자외선 투과도가 나쁜 제품은 표면만 살균할 수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하여 자외선 살균 방법은 응용하면 살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 자외선 살균법이 많이 사용되는 곳이 물 살균이므로 물을 살균하는 경우 살균에 영향을 미치는 균의 종류, 수온, 물의 투과률, 램프의 자외선출력의 열화(劣化), 램프표면오염, 처리유량능 영향 인자를 보면 다음과 같다.


1. 균의 종류
살균하려는 균의 종류에 따라 살균량이 달라진다. 대장균을 살균할 때 살균 효과가 1 이라면, 일반세균의 경우는 1/2∼1/4 정도이다. 곰팡이류에 대해서는 살균효과가 적기 때문에 여과 등의 다른 처리방법을 병용한다.

2. 물의 투명도
물은 살균선을 잘 투과하지만, 용존하는 성분에 따라 투과 정도가 크게 다르다. 특히 철분이나 불용해 미립자가 존재하면 살균선의 투과율이 극히 나빠진다. 투과율이 나쁜 액체를 살균할 경우는 액을 엷은 층으로 하여 흘러보내면서 조사하는 것은 한 방법이다.

3. 처리 유량(유량 속도)
처리효율은 유량 속도에 반비례한다. 유량 속도가 많으면 살균효과는 서서히 나빠진다. 필요에 따라 유량 조절변으로 제어한다.

4. 램프의 표면 오염
물에 접촉되는 석영관의 표면에 스케일이나 슬라임이 부착되면 자외선 투과율이 급격히 낮아져서 살균효과도 저하되므로 정기적인 청소나 점검을 하도록 한다. 철분이 있는 지하수나 정수되지 않은 원수를 살균할 때는 정기적으로 표면을 세척해 주어야 한다.

5. 수온
살균램프는 수온의 영향을 받아서 살균선(파장 253.7㎚)출력의 저하를 일으킨다. 이 관계는 살균램프 및 살균장치의 구조에 따라 꽤 다르다.

6. 램프의 열화
살균램프의 살균출력은 점등시간에 따라 서서히 감소하며 살균효과도 차츰 낮아진다. 살균램프는 수명이 9000시간이다. 램프의 수명이 다하면 램프가 잘 켜진다고 해도 새램프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