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V개요
UV주요작용
UV파장별 주요 작용과
   용도
  Home > 기술자료 > 자외선 일반 > UV 주요작용
 
 



 

UV 주요작용

태양광선에는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 등이 동시에 나오고 있다. 인류 문명의 발달사는 좋은 것, 강한 것을 더 유용하게 활용하는 쪽으로 발전해 왔듯이, 자외선 역시 에너지가 강한 부분, 침투력이 강한 부분을 활용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다.

자외선은 태양광선 중에 약 9%가 있으며, 인공적으로는 방전 램프에 의해서 만들 수 있는데, 그 원리는 방전시 수은원자의 최외각 전자가 여기되었다가 기저상태로 복귀하면서 방사하는 전자기파가 각각의 에너지 준위에 따라 1849A, 2537A, 2967A, 3650A 등의 자외선으로 나타난다. 이 때 방사되는 각 파장의 에너지와 에너지 준위에 따른 역할이 다르며, 파장에 따른 명칭 및 용도는 다음과 같다.

파장 (nm)
명칭 및 용도
184.9
표면 개질/세정, 오존발생(Ozone Production)
253.7
표면 개질/세정, 살균(Germicidel)
296.7
홍반 작용(Erythermal)
365
경화, 광화학(UV curing and Photo chemical)
403
UV curing

작 용
작 용 메 커 니 즘
오존생성과개질
공기중의 산소 분자에 184.9nm 자외선이 조사되면 에너지 충격으로 산소 분자의 외각 전자가 여기 되어 산소분자가 반응성이 좋은 발생기 산소가 된다. 이 원자가 산소 분자와 결합하여 반응성이 좋은 산소로 되는데 이 상태가 바로 오존이다.O2 + 자외선 --------> 2O*O2 + 2O* --------> O3오존은 산화력이 매우 강하므로 LCD 기판위의 유기물과 표면 물질을 효과적으로 산화 분해하여 표면을 세정하거나, 다른 화학 구조로 개질시켜 접촉각을 감소 시킨다
세정작용
185nm 에너지는 산소에 의해서 흡수되어 오존을 만들고 254nm에너지는 유기 물질들에 의해서 흡수되어 물질의 분자 활동을 증가 시켜 표면에 있는 유기물의 결합 고리를 깨트려 탄산 가스와 수분으로 산화시킴으로써 표면을 세정한다.
광화학 작용
광화학 반응은 365nm UV에 의해 일어나는 화학반응을 말한다.예를 들면 자외선이 없는 상태에서는 안정한 상태로 유지되는 모노머나 다이머가 자외선을 받으므로써 폴리머로 광 중합을 일으킨다. 많은 표면 경화, 인쇄, 코팅, UV 본딩에서 사용된다.
살균 작용
자외선 살균작용은 210 - 320nm 사이에서 강하게 나타나며, 그 중에서도 250 - 260nm 자외선이 가장 살균작용이 강하다.살균 효력이 가장 강한 자외선 253.7nm을 효율적으로 방사하도록 만드는 램프가 살균 램프이다. 살균 램프는 제약회사, 연구소, 병원, 실내 공기 살균, 식품공업 등에서 수십년간 이용 되어 왔으나, 쵝근에는 하수도, 방류수처럼 대량으로 방류하는 시스템의 최종 살균 처리에 사용되고 있다.
홍 반작용
여름철 야외에서 태양광에 과다하게 노출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피부에 자외선이 조사되면 수시간 후에 모세 혈관이 확장(홍반)되기 시작하고 이 현상과 더불어 피부 표피 세포 변성이 일어난다. 자외선 조사량이 많으면 피부가 까칠까칠해 지고 아픔을 느끼게 된다.